2008년 2월 26일 화요일

제품 생명주기 연장의 꿈 - 소비자의 불만을 생각하라!

수년간 나름 경건의 시간을 불연속적으로 가져온 제가

지난 해 8월 부터『날마다 솟는 샘물』(이하 날샘)으로 묵상을 하게되었습니다.

체계적이고 조금 더 쉽고 많이 배울 수 있는 점은 정말 고무적이었지요.

물론.. 불연속적이라는 건.. 쉽게 변하지 않네요. ^^;


2월 달에 '사랑의 교회'앞에 있는 사랑플러스에서 재미있는 제품(?)을 발견하였습니다.

바로 『큰 글씨 날마다 솟는 샘물』이었습니다. 오~호~



일반 날샘은 청장년이 보기에 적당한 판형과 글씨 크기를 갖고 있었는데..

노안으로 작은 글씨를 보기 힘든 장년이후 연령대를 위한 배려이자

새로운 시장을 열게된 기발한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얼마전 SERI 에서 본 '제품 성장주기 연장'에 관한 동영상 강의와 연계해 보면..

SERI CEO 김진혁 연구원의 <한물갔다고? 성숙제품의 재발견>(02.15)

 1. 소비자의 불만 속에 답이 있다
   사례) 쓰레기봉투(저렴한 봉투에 집중한 레드오션)에 아랫부분에 손잡이를 만든 일본필름
           
2. 새로운 용도를 정의해서 수요를 창조한다
   사례) 의사용 특수마스크를 꽃가루 알레르기와 황사에 대비하는 상품으로 새롭게 정의한 유니참
           단, 제품디자인은 바꾸지 않는다 - 고기능 제품이라는 신뢰를 부여함

3. 제품의 소재를 바꾼다.
   - 보통 이불을 새로운 기능의 이불로 만든 니시카와
     열전도성이 뛰어난 특수 세라믹을 사용해 높은 흡수성으로 시원한 느낌
     광고 카피는 "에어컨 대신 이불 덮고 주무세요~"

새로운 시각으로 시장과 소비자를 바라보면 성숙제품도 히트상품이 된다.


최근 문고판이 증가하는 이유도 이와 비슷한 원인이라고 볼 수 있을겁니다.

비싸고 무겁고 큰 책에 대한 고객의 불만을 해결했다고 보면.. 너무 끼워맞추기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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