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2월 31일 월요일

[Podcasting#01] 포지셔닝에 대하여.

sungkwon.net에서 드디어 파드캐스팅을 시작합니다.
첫 번째 주제는 파로 포지셔닝입니다.

무엇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결국 책 + 마케팅&기획 으로 주제를 정했고,
지난 여름부터 11월까지 읽었던 아래 책 3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너무 주저리 주저리 이야기 해서 다시 들어보니 부끄럽네요. ㅠㅠ


1. 포지셔닝이란
   : 제품을 세분화하여 목표를 선별한 후 집중하는 것!
    Q. 왜 포지셔닝이 필요한가?
         - 커뮤니케이션 과잉시대 (제품 및 서비스도 마찬가지)
    Q. 일반인의 유일한 방어수단은?
        - 극도로 마인드(의식)을 단순화 시킴
    * 이런 소비자의 마인드에 파고 들어가 오래 남으려면..
      1) 메시지를 날카롭게 갈아야 한다.
      2) 메시지를 좀 더 단순화 해야 한다.

2. 선도자가 되어라
    맨 처음 뛰어들 수 있는 영역을 만들자!
    - 바로 그 자리(시장, 인식)를 차지하는 것이 포지셔닝

3.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라
   - 새로운 영역이 새로운 상품/서비스는 아니다.
      IBM이 만든 컴퓨터 산업에서  DEC는 최초의 미니컴퓨터 분야를 만들었다.
   Q. 새로운 제품을 선보일 때 자문해봐야 할 것?
        - 경쟁우위는? 최초영역은?

4. 시장보다 고객의 기억속으로
    ‘맨 먼저 기억되는 것’이 바로 마케팅의 핵심
    마케팅은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

5. 인식은 제품에 앞선다
   마케팅의 주체는 제품인가? 고객의 기억과 인식체계인가?
   New Coke & Pepsi & Coke Classic

6. 집중 yes! 분산 No!
   비(非)선도자는 선도자가 아닌 ‘자신의 단어’에 집중
   ex) 볼보 ‘안전’, BMW ‘주행’, 메르세데스 ‘기술’
   계열 확장의 유혹을 이겨라!
   - 모든 분야에서 약자가 되느니 한 분야에서 강자가 되는게 낫다

 
  제  목 : 포지셔닝
  저  자 : 알 리스 & 잭 트라우트
  출판사 : 을유문화사 (2002)



 
  제  목 : 마케팅 불변의 법칙
  저  자 : 알 리스 & 잭 트라우트
  출판사 : 십일월출판사 (2001)




이전에 『마케팅 반란』에 대해서는 언급한 적이 있긴 합니다. ^^

 
  제  목 : 마케팅 반란
  저  자 : 알 리스 & 로라 리스
  출판사 : 청림출판사 (2003. 4.10)





첫 파드캐스팅을 하면서 느낀 점은..
제가 많이 부족한 것을 느꼈습니다. 지식도 센스도 발음마저.. OTL
마지막에 음악을 트는데 너무 집중한 나머지 목소리가 묻혀버리는 실수까지 했네요.
하지만 이런 모든 불안감을 없앨 만한 긍정적 느낌은 바로 '뿌듯함'입니다.  ㅎㅎ
다음엔 조금 더 잘 해보겠습니다.

그럼 평안한 12월 31일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댓글 4개:

  1. trackback from: [도서]포지셔닝
    [도서] 포지셔닝 POSITIONING (20주년 기념판) 잭 트라우트,앨 리스 공저/안진환 역 | 을유문화사 | 원제 POSITIONING | 2006년 11월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쉽게 말해서 '위치선정'이다. 포지셔닝의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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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trackback from: [도서]포지셔닝 - 메모
    ː 단순화 - 가장 쉽게 인식될 수 있는 최선의 소재 선별. * 미켈롭 맥주 : 'first class 포지셔닝' (아멜리아 이어하트 전략) '국내산 프리미엄 맥주 - 미켈롭' >>> '외국산 프리미엄 맥주 - 하이네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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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잘 들었습니다 ^^

    포지셔닝(알 리스,잭 트라우트)를 중심으로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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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adic cosmic - 2008/04/15 19:41
    하하.. 부끄럽습니다. ^^;

    언젠가는 팟캐스팅을 다시 시작하려는데..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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