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4일 목요일

웹 2.0 관련 도서 『groundswell』 검토내용


『Groundswell: Winning in a World Transformed by Social Technologies

지난 해에는 일주일에 3권씩 외서를 검색하고 보고하는 일을 했었습니다.
어줍잖은 영어실력으로 일주일에 3권(국내 미출간)을 찾아서 관련 내용을 번역하고
시장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찾는다는 게 쉽진 않았습니다. ^^;

제가 RSS로 구독하고 있는 김호 대표님의 블로그에서 반가운 책이 있어서
예전에 정리했던 자료를 올려봅니다.

* 검토자 의견

Groundswell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얻으려 기업과 같은 전통적인 단체가 아닌

과학기술(Technology)을 사용하는 사회적인 트렌드를 소개하는 책입니다. (본문 9p)

즉, 사람들이 조선일보와 농림수산식품부가 아니라 블로그 뉴스로 광우병에 관한 정보를 얻고

이를 스스로 재생산하는 사회적 현상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도서는 웹 2.0 기술이 사회, 기업 그리고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정도로,

일반적인 웹2.0관련 책 보다는조금 구체적이며 제한적인 범위를 보여줍니다.


강점

① 근거 자료로 한국이 항상 등장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한국)

예) 블로그와 UCC를 사용하는 온라인 소비자 비율 (20p)

② 본문 내 한국 사례 등장 - 기업 입장에서 groundswell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

    5만명의 한국인은 싸이월드에서 친구가 되었다. (일촌을 의미하는 듯)
    뱃지, 배경화면, 일촌icon을  싸이월드 회원에게 제공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게 하는 마케팅은
    매우 효과적이었다. (23p) [피자헛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통한 체험 마케팅 사례]

   (이후에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③ 웹 2.0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내용 그리고 설명


약점

① 한 국 사례가 있지만 대부분은 미국 기업 사례 중심

② 웹 2.0 기업/마케팅 관련 도서에 대한 수요 불확실 (유사 컨셉 도서의 실패)



책 소개 (책 날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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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책 소개

part 1 - Groundswell의 정의와 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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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 Groundswell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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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3 - 당신의 회사가 성공하기 위해서 Groundswell 를 사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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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발췌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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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 책, 사진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대한  즐거운 의사소통을 꿈꿉니다. 
앞으로 더욱 재미있어재미있어 질 것 같은 블로그, ::sungkwon.net::을 구독하세요!


댓글 2개:

  1. trackback from: 포레스터 리서치가 발표한 '참여 사다리(Participatioin Ladder)' 이론
    포레스터 리서치가 2006년 하반기에 미국 인터넷 성인 사용자 4,775명을 조사하여 그들의 소셜 컴퓨팅 행동 패턴을 6단계 그룹으로 분류한 ‘참여 사다리’ 이론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포레스터 리서치에서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참여 유형에 따라 브랜드 및 기업들의 소셜 대화 참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데, 미국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 내용이긴 하지만, 소셜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 하여 슬라이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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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trackback from: 그들만의 책 읽기 방법
    1. 같은 장르의 책을 한꺼번에 구매 비슷한 장르의 책을 한꺼번에 구매 후 읽는 방법으로 그 장르의 책이 이해가 빠르고 그 분야 대한 나름의 정리가 되는 2. 해당 전문 분야 블로그에서 추천하는 책  관심이 있는 해당 분야의 블로그에 가면 가끔 추천하는 책이 나온다. 꼭 메모한다. 3. 위시리스트에 모아두기 지인이나 블로그 등에서 추천하는 책을 위시 리스트에 모아두고 10권 이상이 되면 책을 한꺼번에 구매한다. 많은 책을 구매해 놓으면 시간이 날때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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