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ndswell: Winning in a World Transformed by Social Technologies』
지난 해에는 일주일에 3권씩 외서를 검색하고 보고하는 일을 했었습니다.
어줍잖은 영어실력으로 일주일에 3권(국내 미출간)을 찾아서 관련 내용을 번역하고
시장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찾는다는 게 쉽진 않았습니다. ^^;
제가 RSS로 구독하고 있는 김호 대표님의 블로그에서 반가운 책이 있어서
예전에 정리했던 자료를 올려봅니다.
* 검토자 의견
Groundswell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얻으려 기업과 같은 전통적인 단체가 아닌
과학기술(Technology)을 사용하는 사회적인 트렌드를 소개하는 책입니다. (본문 9p)
즉, 사람들이 조선일보와 농림수산식품부가 아니라 블로그 뉴스로 광우병에 관한 정보를 얻고
이를 스스로 재생산하는 사회적 현상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도서는 웹 2.0 기술이 사회, 기업 그리고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정도로,
일반적인 웹2.0관련 책 보다는조금 구체적이며 제한적인 범위를 보여줍니다.
강점
① 근거 자료로 한국이 항상 등장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한국)
예) 블로그와 UCC를 사용하는 온라인 소비자 비율 (20p)
② 본문 내 한국 사례 등장 - 기업 입장에서 groundswell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
5만명의 한국인은 싸이월드에서 친구가 되었다. (일촌을 의미하는 듯)
뱃지, 배경화면, 일촌icon을 싸이월드 회원에게 제공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게 하는 마케팅은
매우 효과적이었다. (23p) [피자헛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통한 체험 마케팅 사례]
(이후에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③ 웹 2.0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내용 그리고 설명
약점
① 한 국 사례가 있지만 대부분은 미국 기업 사례 중심
② 웹 2.0 기업/마케팅 관련 도서에 대한 수요 불확실 (유사 컨셉 도서의 실패)
책 소개 (책 날개 내용)
펼쳐두기..
지금 이 순간 소비자는 당신의 제품에 대해서 블로그에 후기를 남기고, 당신이 만든 광고영상을
편집해서 Youtube 올리고 있다. 위키디피아에서는 당신의 새로운 정의(definition)가 작성되며, Facebook같은 소셜 네트웍 사이트에서 당신에 대한 모임이 생기고 있다. Groundswell 이라고
하는 사회 현상은 세계가 움직이는 방향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대부분의 회사는 위협으로
이런 현상을 바라보고 있다.
당신이 이를 기회로 볼 수 있다. Forrester Reserach의 최고 분석가 두 사람이 집필한 이 책에는
당신(기업)이 갖고 있는 장점을 고객과 연결할 수 있는 방법, 건강관리에서 소매점까지
전 세계 25개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보여줄 것이다. 저자인 Li 와 Bernoff 는 선두 기업이
어떻게 통찰력을 얻고, 수익을 창출하며, 비용을 아끼고, 자신만의 고객을 만들어 내는지
알려줄 것이다.
당신의 업무가 마케팅, 연구, 지원, 영업, 개발 심지어 사업체 경영이라고 해도, 당신은 이 책에서
꼭 필요한 조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수 십개의 회사가 겪은 경험과 엄청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 졌다.
P&G가 치밀한 커뮤니티 마케팅을 통해 TV광고의 4배나 되는 효과를 거둔 사례,
Best Buy의 직원들이 소셜 네트웍으로 천명의 고객과 친구가 된 사례,
Dell이 고객의 통찰력을 받아들여 거의 모든 부서가 변화한 사례,
남아프리카 와인 양조장이 Youtube, Facebook 그리고 파워 블로거와 같은
소셜테크놀로지에서 친분을 쌓아 매출을 10배 올린 사례를 만나게 될 것이다.
목차 & 책 소개
part 1 - Groundswell의 정의와 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tool.
펼쳐두기..
1. 왜 Groundswell 인가, 왜 지금인가?
2. 주짓수(유술-격투기)와 Groundswell의 기술
유술의 고수가 상대방의 힘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꾸는 것처럼 groundswell을 당신에게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 groundswell을 구성하는 기술을 살펴보고, groundswell이
어떻게 기업을 위협하는지와 이들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설명할 것이다.
3. Social Technographics Profile
핵심적인 data tool을 소개한다. Social Technographics Profile 은 국적, 나이, 성향에
상관없이 모든 그룹의 사람을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정확하게 그 그룹이 groundswell에
참여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평가 타입은 groundswell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 그룹 분류 예시 : Creators, Critics, Collectors, Joiners, Spectators, Inactives
part 1 - Groundswell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펼쳐두기..
4. Groundswell을 두드려보기 위한 전략
전략을 만들기 위한 4단계 POST 프로세스[사람(People), 목표(Objectives),
전략(Strategy) 그리고 기술(Technology)]를 설명하고 왜 기술만으로 접근하는 것이
실수인지 보여준다. 목표는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우리는 groundswell 전략을 위해
다섯 가지 주요 목표(Listening, Talking, Energizing, Supporting 그리고 Embracing)를
정의했다.
5. Groundswell 듣기
개인적인 의사소통과 브랜드관리를 목적으로 groundswell을 활용하는 법.
사례: National Comprehensive Cancer Network, 자동차 회사 Mini
6. Groundswell 와 이야기하기
마케팅과 PR을 위해 groundswell을 활용하는 법
7. Groundswell 에 활력 불어넣기
최고의 고객과 친밀감을 쌓고, 그들의 동료들까지 포섭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을 소개.
평점, 리뷰, 커뮤니티가 가장 주목받는 기술이다.
사례 : 온라인 소매점 eBags, mail 서비스 업체 Constant Contact그리고 LEGO
8. Groundswell 스스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기
Groundswell을 통해 비용을 절약하고,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회사에게 도움을 받은
고객은 회사에 도움을 주게 마련이다.
사례 : CarePages, Dell 커뮤니티 포럼 등
9. Groundswell 껴안기
가장 강력한 목적, 고객을 협력자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고객의 협력이 만들어낸
놀라운 이야기를 소개한다.
사례 : Del Monet Pet Products, 캐나다 야채 소매점 Loblaw 등
part 3 - 당신의 회사가 성공하기 위해서 Groundswell 를 사용하는 방법
펼쳐두기..
10. Groundswell 과 연결하여 당신의 기업을 변화시켜라
Dell 과 Unilever 가 이런 기술을 사용하고 포용함으로 얻은 유익을 소개한다.
11. 당신의 기업 내부에 있는 Groundswell
groundswell 에서는 고객에게 권한이 위임되고, 이런 현상으로 사내에서는 직원에게
권한이 위임된다. 직원들이 참여한 위키디피아, 블로그 그리고 소셜 네트웍이 얼마나
생산성을 높였는지 보여준다.
사례 : Best Buy, Bell Cananda, Intel
12. Groundswell의 미래
groundswell 이후 트랜드를 예상해 본다. 앞으로 10년 이내 인구통계와 기술의 힘이
세계를 분해하고, 통합하고 유동적으로 만들 것이다. 이것이 기업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당신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본문 발췌 번역
펼쳐두기..
part 1. why the groudswell - and why now (9~11)
Groundswell 은 무엇인지 우리식 대로 정의를 내려보고자 한다. 2006년 Forrest Research는
온라인 세계에서 일어나는 트랜드를 규명하고자 "Social Computing"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 연결(link)하는 툴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런 트렌드가 기업을 위협하고 있었다.
이미 우리는 블로그와 사용자중심의 뉴스 사이트 digg.com(우리나라로 치면 오마이뉴스
또는 올블로그)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다. groundswell 트렌드는 MySpace, Facebook 같은
소셜 네트웍,YouTube에 올라오는 UCC 동영상, 인터넷 웹사이트 즐겨찾기를 공유하는 del.icio.us,
함께 콘텐츠를만들어가는 Wikipedia를 포함한다. (이런 기술에 대해서는 2장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룰 것이다.)그러나 우리는 이런 현상을 좀 더 넓게 보려한다. 단지 오늘날 기술이 만들어낸 현상이
아니라 근본적인 변화가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Groundswell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얻으려 기업과 같은 전통적인 단체가
아닌과학기술(Technology)을 사용하는 사회적인 트렌드다.
이런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groundswell의 근원은 MySpace(우리나라의 싸이월드와
비슷한사이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상점(off-line)이 아니라 eBay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고,신문에 광고를 보지 않고 Craigslist에서 직업 또는 보모를 구할 수 있다.
Linux는 Microsoft같은 대기업에 기대지 않고 컴퓨터 엔지니어들이 함께 협력하여 만든 O/S...
삶, 책, 사진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대한 즐거운 의사소통을 꿈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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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from: 포레스터 리서치가 발표한 '참여 사다리(Participatioin Ladder)' 이론
답글삭제포레스터 리서치가 2006년 하반기에 미국 인터넷 성인 사용자 4,775명을 조사하여 그들의 소셜 컴퓨팅 행동 패턴을 6단계 그룹으로 분류한 ‘참여 사다리’ 이론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포레스터 리서치에서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참여 유형에 따라 브랜드 및 기업들의 소셜 대화 참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데, 미국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 내용이긴 하지만, 소셜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 하여 슬라이드 자료...
trackback from: 그들만의 책 읽기 방법
답글삭제1. 같은 장르의 책을 한꺼번에 구매 비슷한 장르의 책을 한꺼번에 구매 후 읽는 방법으로 그 장르의 책이 이해가 빠르고 그 분야 대한 나름의 정리가 되는 2. 해당 전문 분야 블로그에서 추천하는 책 관심이 있는 해당 분야의 블로그에 가면 가끔 추천하는 책이 나온다. 꼭 메모한다. 3. 위시리스트에 모아두기 지인이나 블로그 등에서 추천하는 책을 위시 리스트에 모아두고 10권 이상이 되면 책을 한꺼번에 구매한다. 많은 책을 구매해 놓으면 시간이 날때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