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16일 금요일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제목 :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저자 : 김영한
출판 : 넥서스 (2003)





자료조사 차원에서 읽은 책..

우선 좋은 점, 제목과 목차가 매우 훌륭하다.

출간당시에 (뭐.. 지금도 여전히..) 상당한 잇슈를 불러 일으킨 '감성 마케팅'이라는 단어와

최고의 충성/관심 브랜드중에 하나인 'Starbuck'의 조합은 '낚는'데 충분하다. ^^

이제 진짜 하고 싶은말.. 그게 다야!

우선 이책은 미국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책이 아니다. (난 이점을 알고 샀다)

스타벅스코리아에 대한 책이다. 이점을 꼭 명심해야 한다.

물론 미국본사와 한국지사의 공통점은 분명히 존재하며 이점이 많이 부각되는 것도 사실이다.

두번째 가끔은 목차와 내용이 별개일 때도 있다. 적어도 내 관점에서는 그렇다.

예를 들어, '고객 감동 아이디어를 개발하라'를 보자.

세계 어느 매장에서든 동일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컵에 표기를 해놓았단다.

바로 이것이 독창적 아이디어로 고객을 감동시켰단다. 감동인가? 감동이다.. ㅡㅡ;;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은 전개방식 자체에 아쉬움이다.

220여쪽 책에 77가지 이야기를 담았고 평균 3페이지 정도 할애 했다.

충만한 여백으로 승부한 듯한 레이아웃, 행복한 스타벅스 사진들.. 신문 기사를 읽는 듯한 기분이다.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주워들은게 있어서 그런지

내게는 기억에 남는게 별로 많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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