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8일 수요일

난생 처음 했던 사례발표.. ㅡㅡ;

북토피아에서 모시던 실장님께서 얼마전에 삼성동에 있는 대형출판사로 이직하셨다.

마침 잠시 쉬게 된 차에 점심식사를 하기로 했는데.. (사실.. 밥사달라고 졸랐다.. ㅎㅎ)

그냥 간단하게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로 했던 자리가

어느덧 온라인 마케팅 팀원 전원(팀장님 포함 3명)과의 미팅으로 확대되었다.

결국 미천한 실력과 어설픈 솜씨로 지난 1년간 진행했던 마케팅 사례를 발표하게 되었다.

매출같은 민감한 자료는 당연히 제외되었고, 개인적인 생각과 실천으로 얻게된 경험에 발표범위를 국한지었다.

결론은 매우 재미있었고 유익했으며, 부족한 사람에게 너무 과한 칭찬이 오가서 부끄럽기 그지없었다.



동종산업에서 경쟁하는 기업에서 자신이 진행했던 사례를 발표한다는게

아직은 실무자로 일하고 있어서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

내가 모방 및 창조를 통해 얻는 정보와 지식이 유통될수록 나에게 되돌아오는 것이 많다고 생각했다.

이런 이벤트들이 작게는 자기계발/점검 & 역량/인맥 확대 부터 크게는 업계의 성장까지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본다.


앞으로 또 이런 기회가 온다면 그때는 더 나은 모습으로 더 좋은 사례를 만들게 되길 바래본다.

발표했던 내용을 요약해서 함께 첨부해본다. (요약할 것도 사실.. 없다.. ㅡㅡ;)

-----------------------------------------------------------------------------------------------------------------

1.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은? 익명성, 사회적지위 및 연령에 관계없이 관심과 재미에 따라 움직임

마케팅은? 수익성 있는 고객을 찾아내고 유지하고 키워 나가는 과학과 예술 (필립. 코틀러)

판매 활동과는 오히려 반대되는 의미, 마케팅이란 판매 활동을 필요 없도록 만든다 (피터 드러커)

2. 고객과 상품을 분석 (지피지기 백전불위 - 성공이 아니라, 위기관리가 목적!)

우리 제품은...

- 기능이 아닌 관계의 측면에서 고려

- 고객에게 어떤 가치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가?

우리의 고객은...

-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personality를 동시에 고려

- 필요(needs)로 하는 사람은? 원하는(wants) 사람은? 구매할(demands) 수 있는 사람은?

3. 온라인에서 고객을 찾기

- 물고기처럼 행동하라 (온라인과 사람 그리고 사회의 특성을 고려)

ex) 2030 미혼여성이 고양이를 키운다다면, 고양이 커뮤니티에서 이벤트 및 홍보를!

- 고객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라

ex) <김주하 입니다>는 전문직 종사&추구 20대 여성, 정장을 선호하며, 자연미보다 세련미를 추구..

4. co-marketing / promotion

- 제품은 많으나, 고객은 단 한명이다 (화장품, 뮤지컬, 유럽여행, 커피, 다이어트식품, 자기계발서적..)

- 고객이 좋아하는 것,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sungkwon.net::을 구독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